러시아로 통합을 요구하는 미승인 신생 독립국 압하지야
러시아로 통합을 요구하는 미승인 신생 독립국 압하지야
조지아에 두 개의 자치공화국이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하나는 북서쪽에 있는 압하지야 자치공화국이고요 하나는 남서쪽에 있는 터키 쪽에 있는 아자리야 자치공화국 두 개가 있는데 그중에 하나인 북서쪽에 있는 압하지야 자치공화국은 분리주의 운동이 활발히 전개되었고 그래서 2008년 이후 사실상 조지아에서 독립한 독립 국가입니다. 물론 국제적으로 승인은 받지 않았습니다. 러시아와 친러 국가 몇 개 국가만 압하지야를 독립된 공화국으로 인정을 하지 나머지 국가들은 대부분의 서방 세계는 압하지야를 독립 국가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사실 미승인 독립국 가격입니다. 이 압하지야의 인구는 적습니다. 2016년 기준으로 하면 25만 명밖에 안 됩니다. 그런데 이 압하지야 자치공화국은 문화적으로 러시아도 아니고 또 조지아도 아닙니다. 무슨 이야기냐면 언어가 러시아어도 조지아어도 아닌 자기들의 언어인 압하지야 언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압하지야는 11세기경 독자적인 왕국을 구성했습니다. 그러다가 러시아가 내려오면서 또 오스만 튀르크족이 올라오면서 러시아와 오스만 튀르크족에게 찢긴 양분된 그런 땅이었습니다.
압하지야 지역 역사
16세기 후반에는 지금의 압하지야의 수도인 수후미에다가 당시 오스만 튀르크 제국은 그곳에 해군기지를 건설하면서 오스만 튀르크 제국의 땅이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오스만 튀르크 제국과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오스만 튀르크 제국과 러시아 제국 간의 전쟁이 일어나서 1864년 이후에는 압하지야는 러시아 땅으로 편입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제 USSR 초기 1921년부터 1931년까지는 압하지야 자치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조지아로 편입되지 않는 독자적인 공화국이었습니다. 그런데 스탈린이 정권을 잡고 스탈린이 USSR에 서기장이 되면서 압하지야를 조지아로 편입을 시켜버립니다. 왜냐하면, 스탈린이 조지아 출신입니다. 뿐만 아니라 조지아가 러시아에서 자꾸 떨어져 나가려고 하니까 우리는 USSR 연방은 조지아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라고 하는 그런 사탕발림 그런 말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제 조지아로 합쳐버립니다. 그런데 조지아 사람들이 압하지야 사람을 또 탄압합니다. 그러면서 압하지야 사람들이 조지아에 대한 나쁜 감정 반 조지아 감정이 만들어집니다. 그러다가 1970년대에 들어와서도 당시 USSR 그 체제에서 압하지야 사람들이 자치공화국을 해달라고 러시아에게 요구하고 조지아에게 요구하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습니다. 구소련이 붕괴되기 직전 1989년에 또 압하지야 사람들은 조지아 정부를 상대로 해서 자치공화국 지위를 조금 더 높여달라고 격상해달라고 요구하지만, 조지아는 수긍하지 않습니다. 그러다가 1991년에 USSR이 해제됩니다. 해체되니까 압하지야는 자연스럽게 조지아 영토가 되고 그리고 조지아는 압하지야 사람들을 탄압합니다. 당연히 그 탄압을 견디지 못하고 USSR이 붕괴가 된 다음에 1992년에 압하지야가 일방적으로 독립을 선포하니까 조지아와 압하지야 간의 내전이 벌어지고 당연히 내전에 러시아가 참전합니다.
압하지야의 내전
이 압하지야의 1992년 내전이 국제적 뉴스가 되었던 이유는 이른바 인종청소였습니다. 압하지야 사람들이 조지아 사람을 대거 죽이고 조지아 사람들은 압하지야 사람들을 대거 죽입니다. 특히 압하지야 사람들이 조지아 사람들을 많이 죽였습니다. 그래서 1992년 내전 당시에 압하지야 공화국에 거주하고 있었던 압하지야 인들은 20%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조지아 인들이 더 많았는데 내전 후에는 압하지야인이 더 많은 인구의 거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조지아 인들이 많이 희생되었습니다. 당연히 조지아 정부 입장에서는 압하지야의 분리주의자들이 괘씸할 것 아닙니까? 그래서 그 이후로 계속 탄압을 합니다. 그러다가 2008년에 압하지야 군하고 조지아 군이 충돌하게 되고 그래서 내전이 벌어지게 됩니다. 이것이 제2차 압하지야-조지아 내전입니다. 당연히 러시아가 참전을 합니다. 참전을 하고 당연히 러시아가 승리를 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지금 현재 러시아는 압하지야에 해군기지와 공군기지를 많이 설치해놓고 있습니다. 어떻게 2014년 11월에는 러시아하고 압하지야가 동맹 및 전략적 파트너십에 관한 조약을 맺어서 하나의 러시아로 편입된 압하지야를 주장하고 있고 현재 그런 상태입니다. 사실상 압하지야는 지금 조지아로부터 독립되어 있습니다. 국제적으로 승인을 받지 않았지만 사실상 독립된 공화국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